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트랜드/메타버스

로블록스(Roblox)소개/로블록스 인기 요인/로블록스 돈벌기(로블록스 스튜디오)

by Meta_Sejin 2021. 9. 20.

 

앱 다운로드 횟수만 5억회가 넘는 로블록스는 세계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로블록스를 통해서 큰 돈을 번 사람들이 많기로도 유명합니다. 오늘은 로블록스의 특징과 로블록스를 이용해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그리고 로블록스 안에서 사용하는 가상화폐 로벅스의 현실적인 가치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현재 로블록스에 올라와 있는 5,500만 여개 다양한 게임도 즐기면서 수익도 만들어 본다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로블록스 소개

2. 로블록스 인기 요인

1) 원초적디자인(레고모양 블럭)
2) 5,500만 여개 다양한 게임 제공
3) 직접 제작한 게임과 아이템으로 플레이

3. 로블록스로 돈 벌기
1) 로블록스 스튜디오
2) 로블록스 수익금 현금화

 

 

1. 로블록스 소개

로블록스는 2004년 미국 스탠퍼드대 출신 데이비드 바수츠키(로블록스 CEO)와 에릭 카셀(2013년 사망)이 공동창업한 회사로, 그 인기는 제작 국가인 미국을 넘어 한국 국내에서도 뽀로로를 잇는 초통령으로 불릴 정도라고 하는데요, 특히 10대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요.

 

 

또한 로블록스에서는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가 게임 맵과 아이템을 제작할 수도 있는데요, 이것은 현금으로 수익화가 가능하여, 해당 맵과 아이템이 인기가 많아질 수록 많은 돈을 벌 수 있고, 실제로 이를 통해서 큰 돈을 벌었던 사례가 매우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를 두고 일부 전문가들은 '로블록스는 메타버스의 구성 조건인 개발자 생태계, 현실 세계와 연동, 아바타 등을 갖추고 있으며, 그중에서 로블록스에서 사용하는 가상화폐 로벅스(Robox)는 현실 세계 화폐로 전환할 수 있는 점에서 메타버스 생태계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이야기하기도 하였습니다.

 

 

2. 로블록스 인기 요인

  • 원초적 디자인 '레고 모양 블럭'
  • 5,500만 개가 넘는 다양한 게임 제공
  • 직접 제작한 게임과 아이템으로 플레이

1) 원초적 디자인 '레고 모양 블럭'

로블록스 게임 안에 존재하는 물체들은 레고 모양의 블럭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레고가 실제로도 특유의 투박하면서도 아기자기한 모습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것처럼, 특히 레고 모양을 하고 있는 아바타, 레고 모양의 탱크 등이 유저들 사이에 우스꽝스러운 매력이라며 화제에 오른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제한 시간 내에 탑에 올라가는 로블록스 게임 '타워 오브 헬'을 플레이 하면서 누구의 아바타가 더 추하게 떨어지는지 뽐내는 글도 올라올 정도라고 합니다.

 

 

2) 5,500만 개가 넘는 다양한 게임 제공

보통은 하나의 게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 또는 앱에 가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게임을 한 번에 넘나들며 즐기는 것은 어려운 일일 텐데요, 반면에 로블록스는 로블록스 하나의 앱 안에 이미 5,500만 개가 넘는 게임들을 보유하고 있어서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각자 취향에 맞는 게임을 원하는 시간만큼 번갈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로블록스 게임의 큰 인기요인 중 하나로, 게임 유저들의 체류시간을 확보하는 키포인트가 된다고 해요.

 

 

3) 직접 제작한 게임과 아이템으로 플레이

마지막으로 살펴볼 로블록스의 큰 인기 요인 중 하나는 '유저가 직접 게임을 만들어서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단순히 게임 회사에서 출시한 게임 환경에서 정해진 룰에 따라 플레이하는 것이 아닌, 처음부터 자신의 취향에 꼭 맞게 만든 게임맵에서 직접 정한 룰과 직접 만든 아이템으로 플레이 하는 것은 게임 유저에게 큰 매력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로블록스 유저라면 누구나 게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제작하는 데 있어 진입장벽도 매우 낮고, 더 나아가 한 번 만들었던 게임맵은 플레이 하면서도 언제든지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저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로블록스로 돈 벌기

로블록스는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게임 앱을 넘어서 경제활동이 가능한 하나의 생태계라고 할 수도 있는데요, 본인이 만든 게임에서 사용하는 아이템을 직접 만들어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헷갈리기 쉬운 부분은  게임을 하면 게임 시간에 비례하는 소득이 생긴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게임을 플레이 하는 시간은 상관이 없고, 게임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게임 에셋을 파는 것이 수익으로 이어지는 시스템입니다. 게임이 유명해지면 이용자들의 아이템 수요에 따라 수익이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게임과 게임 에셋은 어디서 제작하는 것이고, 이것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현실 세계의 화폐로 수익화가 되는지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로블록스 스튜디오

게임과 게임 에셋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로블록스 스튜디오(https://www.roblox.com/create)'를 이용하게 됩니다. 스튜디오 이용은 매우 간단하게도 회원가입과 로그인 절차만 마치면 바로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게임을 만드는 방법 또한 스튜디오에 이미 준비돼 있는 오브젝트들을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간단한 편입니다. 초등학생들도 자신의 이름을 딴 게임을 디자인 할 정도로 매우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게임을 좋아하거나 게임 제작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다면 도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로블록스 수익금 현금화

로블록스에서는 '로벅스'라는 가상화폐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스튜디오에서 출시한 게임 아이템의 판매가 이루어지면 '로벅스'를 수익금으로 벌게 되는데요, 로벅스는 환전을 통해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1 로벅스는 $0.0035로, 한화로 약 4~5원 정도 되는 돈입니다. 4~5원이 작은 돈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이를 통해 한화로 연 수십억의 수익을 올리는 사례가 심심찮게 나오고 있어서, 이런 생태계를 매력적으로 느끼는 많은 사람들이 로블록스 게임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추세라고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