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트랜드

4차 산업 시대 일자리 대변혁 : 현주소/ 대비할 수 있는 것들 #34

by Meta_Sejin 2022. 4. 13.

4차 산업 시대에 새로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일자리에 대변혁이 찾아올 것이라는 말은 오래 전부터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져 왔습니다. 그리고 근래 2년 남짓한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까지 맞물려, 우리 사회는 경제 생태계에 변화를 겪고, 우리 일상은 일련의 4차 산업 기술들과 더 융합됐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사회적 경제적 모습을 갖춰가는 과도기적 시대 상황에서 많은 개인들은 우선적으로 불안과 걱정을 느끼게 될텐데요, 일부 국내외 기관이나 리더는 이것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그리고 개인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것들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일자리 변화의 현주소
2. 대비할 수 있는 것들
1) 정서적 측면
신뢰와 용기 등 긍정적인 감정에 집중하기
2) 교육적 측면
새로운 산업 일자리 적응교육 참여하기
3) 선택적 측면
직업이나 일자리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1. 일자리 변화의 현주소

세계경제포럼은 2025년까지 전 세계 일자리의 52퍼센트가 기계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관련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은 IBM의 인공지능 의사 '왓슨'부터 79%의 정확도로 재판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판사, 그리고 정치인과 기자까지 여러 분야에서 이미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에 따른 변화에 대해 빌게이츠와 일론머스크는 '사람이 로봇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일은 점점 줄어들 것으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일자리 대변혁은 피할 수 없다'고 인정한 바 있다고 하는데요, 참고로 우리나라만 떼어내 보더라도, (코로나로 가속화된 부분도 있겠지만) 2020년 8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경제활동인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1년 동안 '직원을 둔 사장'은 약 17만 명이 줄어들었고, '나 홀로 사장'인 1인 기업가는 약 6만 명이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가장 가까이에서는 주변 편의점이나 과자가게만 둘러보더라도 무인시스템이 심심찮게 눈에 띄는 것이, 일자리 감소는 현실로 성큼 다가와 있는 것이 피부로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2. 대비할 수 있는 것들

이처럼 4차 산업화 되어가는 세상의 변화와 마주했을 때, 우리는 어떤 입장과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을지 고민되지 않을 수 없을텐데요, 아직은 누구도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겠지만, 크게 정신적인 측면과 교육적 측면, 그리고 선택적 측면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정서적 측면

신뢰와 용기 등 긍정적인 감정에 집중하기

우선 현실적인 고민에 앞서 스스로에 대해 어려움도 극복해 낼 것이라는 신뢰와 용기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은데요, 실제로 우리는 앞선 3차례 산업혁명을 경험하면서 변화의 시기에는 항상 같은 고민이 있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더 많은 일자리와 경제적 발전의 결과가 있었다는 것도 이미 경험으로써 알고 있기 때문에, 다가올 기회를 보기 위해선 다크한 디스토피아적 상상 쪽으로 생각을 집중하는 감정적 함정에 빠지는 것을 경계하고, 긍정적인 면을 유지하도록 마음을 정하는 것이 첫 번째로 할 일이 아닐까 합니다.

 

 

 

2) 교육적 측면

새로운 산업 일자리 적응교육 참여하기

빌게이츠는 일자리가 로봇으로 대체되는 상황에 대해 로봇회사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대안으로 주장해왔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이 새로운 산업 환경에 적응하고 경제활동을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답을 찾아가는 단계에 있지만, 새로운 산업이 나타나면 그에 상응하는 일자리 관련 기술 또한 생겨날 것을 점쳐볼 수 있을텐데요,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참여하는 일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일례로 자동차가 생기려고 할 때는 마차를 모는 직업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 걱정하였지만, 결과적으로 면허증 취득처럼 자동차를 운전하는 기술 교육과 함께, 모빌리티 산업으로 인해 장기간에 걸쳐 그 전과는 비교불가능한 숫자의 일자리가 생겨났던 것처럼, 교육을 통해 인간이 로봇 사이에서 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갖게 된다면 희망적인 일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선택의 측면

직업이나 일자리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어느 분야나 새로운 트렌드가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것입니다. 직업을 예로들면 과거에는 평생직장에서 평생직업으로 직업의 개념이 변화하였고, 지금은 하나의 일자리에서 N잡러로 직업의 개념이 변화하였습니다. 혹은 오프라인 일자리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로 옮겨갔다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소셜미디어만 보더라도 다양한 분야에 걸친 온라인 수익 창출 방법에 대해 방대한 무료정보는 물론, 미래 변화를 알아보고 미래 시대에 살아가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는 주제를 다루는 소셜미디어의 한 채널에서 출발하여, 오프라인 대형 교육기관으로 정착하는 경우도 있는 것을 보면, 앞으로는 온라인에서 수익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새로운 경제활동 생태계가 점점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런 변화에 일단 작은 시도라도 시작해보기를 선택하는 것은 점진적인 일자리 변혁에 대비하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