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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성공사례(1) : 비플 / <Everydays > 프로젝트/ 성공 요인 #33

by Meta_Sejin 2022. 4. 12.

비플의 <Everydays : The First 5000 Days>는 왜 유명할까요? 주목받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을텐데요, 그중 하나는 입찰 시점 기준으로 역대 NFT 아트 판매가 중 가장 높은 금액인 6,930만 달러를 기록하였던 매우 높은 입찰금액 때문이고, 또 하나는 그로부터 파생된 효과로, 예술의 정의에 대해 사람들의 인식 변화가 일어나는 계기가 된 상징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크게 조명 받는 비플의 <Everydays : The First 5000 Days>에는 어떤 성공 요인이 있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비플
2. <Everydays> 프로젝트
3. 비플의 NFT 작품들
1) 단돈 1달러에 거래된 첫 NFT
2) 다양한 NFT 출시방법
3) <Everydays : The First 5000 Days>
4. 비플의 성공요인

 

 

 

1. 비플

본명이 마이크 윈켈인 비플은 주로 단편영화, VJ 루프, VR/AR 등을 만드는 그래픽 디자이너로, 그 실력이 대단하여 애플, 스페이스X, 나이키, 코카콜라 등 유명한 기업들의 광고 프로젝트에도 참여하였으며, 저스틴 비버, 에미넴 등 호화로운 셀럽들의 러브콜도 함께 받고 있다고 합니다.

2. <Everydays> 프로젝트

비플은 2007년부터 매일 1개의 작품을 온라인에 업로드하는 프로젝트 <Everydays>를 5,000일이 넘도록 십수 년에 걸쳐 꾸준히 이어갔다고 하는데요, 그가 업로드했던 이 작품들을 통해서 지나간 긴 나날 동안의 이슈와 그의 작품 업로드 방법에 나타난 변화까지 한 눈에 엿볼 수 있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처음에는 종이에 연필로 그린 그림을 업로드하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고, 작품의 내용도 그때 그때의 사회 부조리에 대한 풍자나 신랄한 사회적 메시지를 포함해 화제성 있는 팝 문화까지 십수 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의 이슈를 한 번에 이어서 바라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그림을 업로드 한 기간이 매우 길었기 때문에 비로소 갖게 되는 특징으로, 그의 초현실적이면서 유머러스하고 기괴한 작품 분위기와 더불어 이러한 변천도 하나의 감상거리로 꼽힌다고 합니다.

 

 

 

3. 비플의 NFT 작품들

1) 단돈 1달러에 거래된 첫 NFT

2020년 10월 니프티 게이트웨이 마켓을 통해 거래된 비플의 첫 NFT 작품은 100개 에디션으로 발행한 <POLITICAL BULLSHIT>으로 신랄한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작품이라고 하는데요, 이 작품은 현재 2차 시장에서 수십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것과 달리, 처음엔 한 개당 단돈 1달러에 거래됐었다고 합니다.

2) 다양한 NFT 출시방법

비플은 또한 여러가지 방식으로 그의 NFT 작품들을 출시했는데, 첫 작품에서는 위와 같이 100개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였다면, 두 번째와 세 번째는 단일 에디션으로 진행하였고, 그 두 달 후인 2020년 12월에는 21개 단일 NFT 경매를 시간차를 두고 열기도 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NFT 작품을 판매했다고 합니다.

3) <Everydays : The First 5000 Days>

이 작품은 비플이 그 동안 자신이 올렸던 거의 대부분에 해당하는 5,000개의 그림을 한 장의 사진에 모아 발행한 대작으로, 세계적인 경매회사 크리스티가 비플의 치솟는 인기에 관심을 갖고 더 큰 규모의 경매를 제안한 것이 계기가 되어 탄생했다고 하는데요, 6,930만 달러로 높은 가격에 낙찰된 사실이 전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돼 NFT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였다는 상징성까지 갖는 화제의 작품으로, 가장 유명한 NFT 작품 중 하나입니다.

 

 

 

4. 비플의 성공 요인

250만 인플루언서가 안긴 감동

어딘지 모르게 비플은 NFT 시장과 동시에 혜성처럼 탄생한 느낌이 드는 것 같지만, 그것은 아마 비플이 NFT 시장에서 유명해지기 전까지만해도 NFT 자체가 워낙 생소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놀랍게도 그는 장장 14년에 걸쳐 창작활동을 이어나가는 모습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해오던 구독자 250만 인플루언서였고, 이 점이 바로 그의 드라마 같은 NFT 성공 스토리를 탄생시킨 성공 요인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그의 창의성뿐만 아니라 예술에 대한 누구보다 강하고 끈질긴 열정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안겨주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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